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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과목명 | 강사 | 시수 | 차시별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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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과정 | ||||
한국어학 개론 | 김호정 | 3차시 |
(1) 한국어의 특성과 말소리 (2) 한국어 단어와 문장 (3) 한국어 문법 요소의 의미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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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화용론 | 이정란 | 3차시 |
(1) 화용론과 화용 교육 (2) 화행 (3) 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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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역사 | 김양진 | 3차시 |
(1) 한국어사의 기초 개념 (2) 한국어의 외사 (3) 한국어 변화의 내적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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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교육론 | 방성원 | 6차시 |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4) 문법 항목의 도입과 제시 (5) 문법 항목의 연습 (6) 문법 항목의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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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수법 | 이준호 | 6차시 |
(1) 20세기의 주요 교수법 (2) 대안적 교수법 (3) 80년대에 등장한 교수법 (4) 의사소통적 접근법에 근거한 교수법 (5) 교수법, 교수요목, 그리고 교재 (6) 과제 중심 교수요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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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평가론 | 원미진 | 6차시 |
(1) 평가의 개념과 유형 (2) 평가의 요인과 개발 절차 (3) 평가 문항 제작과 평가 결과 해석 (4) 한국어 능력 평가 (5) 듣기/읽기 평가 (6) 말하기/쓰기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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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 27차시 |
구분 | 과목명 | 강사 | 시수 | 차시별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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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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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설계와 교실 수업 운영 | 김수영 | 3차시 |
(1) 한국어교육 실습이란 (2) 한국어 수업 설계 (3) 한국어 교실 수업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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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와 교구 활용 | 김정훈 | 4차시 |
(1) 교재에 대한 이해와 교재 선정 (2) 한국어 교재의 유형과 특징 (3)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4) 멀티미디어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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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 송금숙 | 3차시 |
(1) 한국어 교사와 교사 교육 (2)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3) 한국어 교사로서의 반성적 성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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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수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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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통합 수업 및 분석 | 김수영 김미숙 |
6차시 |
(1)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1 (5)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2 (6)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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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급 통합 수업 및 분석 | 송금숙 백은지 |
4차시 |
(1)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중고급 통합 수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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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아동 청소년 학습자 대상 수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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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학습자의 이해 | 강남욱 김혜민 |
3차시 |
(1) 아동‧청소년 학습자의 이해1 (2) 아동‧청소년 학습자의 이해2 (3) 아동‧청소년 대상 수업 운영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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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대상 수업 운영 | 서현원 | 2차시 |
(1)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2) 정확하고 재미나게 이야기 낭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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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대상 수업 운영 | 김한주 | 2차시 |
(1) 대상에 맞는 반말 존댓말 사용하기 (2) 계절과 관련된 이야기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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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아동‧청소년 대상 한국어교육 분석 | 강남욱 서현원 김한주 |
3차시 |
(1) 초등 수업에 대한 리뷰 (2) 유아 수업에 대한 리뷰 (3) 종합 대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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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 30차시 |
구분 | 과목명 | 강사 | 시수 | 차시별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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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과정 | ||||
한국어학 개론 | 김호정 | 3차시 |
(1) 한국어의 특성과 말소리 (2) 한국어 단어와 문장 (3) 한국어 문법 요소의 의미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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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화용론 | 이정란 | 3차시 |
(1) 화용론과 화용 교육 (2) 화행 (3) 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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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역사 | 김양진 | 3차시 |
(1) 한국어사의 기초 개념 (2) 한국어의 외사 (3) 한국어 변화의 내적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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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교육론 | 방성원 | 6차시 |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4) 문법 항목의 도입과 제시 (5) 문법 항목의 연습 (6) 문법 항목의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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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수법 | 이준호 | 9차시 |
1. (1) 20세기의 주요 교수법 (2) 대안적 교수법 (3) 80년대에 등장한 교수법 (4) 의사소통적 접근법에 근거한 교수법 (5) 교수법, 교수요목, 그리고 교재 (6) 과제 중심 교수요목 2. (1) 교수법의 최근 동향 (2) 절충적 접근법과 교수법 이후 시대 (3) 교수법 이후 시대, 그리고 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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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평가론 | 원미진 | 9차시 |
1. (1) 평가의 개념과 유형 (2) 평가의 요인과 개발 절차 (3) 평가 문항 제작과 평가 결과 해석 (4) 한국어 능력 평가 (5) 듣기/읽기 평가 (6) 말하기/쓰기 평가 2. (1) 언어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및 공정성 (2) 평가의 실제: 직접 수행 평가 (3) 평가의 실제: 이해 능력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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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론 | 임채훈 | 4차시 |
(1) 한국어 문법의 특성과 문장의 구조 (2) 한국어 시제와 동작상, 양태 (3) 한국어의 높임법과 피동, 사동문 (4) 한국어 문장의 종결과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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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와 사회언어학 | 조태린 | 2차시 |
(1) 사회언어학과 한국어의 지역적 변이 (2) 한국어의 사회적 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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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말뭉치 언어학 | 김일환 | 2차시 |
(1) 한국어 말뭉치의 이해 (2) 한국어 말뭉치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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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 | 박기영 | 3차시 |
(1) 한국어의 모음과 자음의 발음 (2) 음운 변동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1) (3) 음운 변동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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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를 통해 보는 한국어 어문 규정 | 이선웅 | 3차시 |
(1) 한국어 어문 규정 개요, 표준어 규정 (2) 한글 맞춤법 (3)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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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어휘론 | 김숙정 | 3차시 |
(1) 어휘의 개념과 한국어의 어휘 체계 (2) 한국어 어휘의 양상 (3) 한국어 어휘의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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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유형론 | 최형용 | 3차시 |
(1) 언어유형론의 개념과 한국어 음운의 유형론적 특성 (2) 한국어 형태의 언어유형론적 특성 (3) 한국어 통사의 유형론적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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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습득론 | 이승연 | 3차시 |
(1) 외국어 습득론의 개념과 주요 이론 (2) 외국어 습득 연구의 주요 이론 (3) 외국어 습득론의 연구 주제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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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론 | 최은지 | 2차시 |
(1)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한국어 학습자 (2) 한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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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과정 | 이인혜 | 3차시 |
(1)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개발 절차 (2)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3) 한국어 교육과정의 사례와 개발의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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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론 | 강남욱 | 3차시 |
(1) 한국어 교재론의 개념, 한국어 교재사 (2) 한국어 교재와 교육 과정, 한국어 교재의 구성 원리 (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한국어 교재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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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통번역 교육론 | 임형재 | 3차시 |
(1) 한국어교육과 통번역 (2) B언어로서의 한국어 통번역의 개념 (3) B언어로서의 한국어 통번역에 대한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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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발음 교육론 | 윤은경 | 3차시 |
(1) 한국어 발음 교육 개괄 (2) 한국어 자음의 발음 교육 (3) 한국어 모음 및 억양의 발음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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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듣기 교육론 | 구민지 | 3차시 |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교육의 원리 (2) 듣기 교육의 목표와 듣기 텍스트 (3) 듣기 수업 구성과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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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읽기 교육론 | 이수미 | 3차시 |
(1) 읽기 교육의 목표 (2) 읽기 과정과 읽기 전략 (3) 읽기 방법과 읽기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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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 황선영 | 3차시 |
(1)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해 (2) 말하기 수업의 운영 (3) 말하기 오류 수정 및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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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쓰기 교육론 | 이미향 | 3차시 |
(1) 한국어 쓰기 교육의 기초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적용과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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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 교육 방법과 교육 설계 | 이유경 | 3차시 |
(1) 한국어교육과 문화 교육 (2) 한국문화 교육 방향과 교수 방법 (3) 한국문화 교수요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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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학 교육론 | 김금숙 | 3차시 |
(1)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 (2) 한국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 (3) 한국 문학 작품 목록과 수업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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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현대 문화 | 배재원 | 4차시 |
(1) 한국과 한국인(1) (2) 한국과 한국인(2) (3) 한국 사회 문화와 드라마 (4) 한국 대중가요의 형성과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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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역사 | 배우성 | 4차시 |
(1) 한국사와 한국문화 (2) 한국의 전통 시대와 사상 (3) 한국의 근현대사 (4) 서울의 역사와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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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생활 문화 | 김민정 | 4차시 |
(1) 한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세계관은 어떠할까? (2) 한국 사람들의 가정생활은 어떠할까? (3) 한국 사람들의 사회생활은 어떠할까? (4) 한국 사람들의 가치관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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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 100차시 |
구분 | 과목명 | 강사 | 시수 | 차시별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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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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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설계와 교실 수업 운영 | 김수영 | 3차시 |
(1) 한국어교육 실습이란 (2) 한국어 수업 설계 (3) 한국어 교실 수업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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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와 교구 활용 | 김정훈 | 4차시 |
(1) 교재에 대한 이해와 교재 선정 (2) 한국어 교재의 유형과 특징 (3)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4) 멀티미디어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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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 송금숙 | 3차시 |
(1) 한국어 교사와 교사 교육 (2)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3) 한국어 교사로서의 반성적 성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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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수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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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통합 수업 및 분석 | 김수영 김미숙 |
6차시 |
(1)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1 (5)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2 (6)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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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급 통합 수업 및 분석 | 송금숙 백은지 |
4차시 |
(1)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중고급 통합 수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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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중심의 수업 참관 | ||||
초급 대상의 기능 수업 | 송금숙 한해나 |
2차시 |
- 초급 대상 기능 수업의 원리와 교수 전략 - 초급 수업 시연 영상 시청 후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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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 초급 대상 표현/이해 영역 수업의 실제 | |||
중급 대상의 기능 수업 | 송금숙 양안나 |
2차시 |
- 중급 대상 기능 수업의 원리와 교수 전략 - 초급 수업 시연 영상 시청 후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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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 중급 대상 표현/이해 영역 수업의 실제 | |||
총 | 30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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