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명 | 강사 | 시수 | 차시별 내용 |
---|---|---|---|---|
이론 과정 | ||||
한국어학 개론 | 김호정 | 3차시 |
(1) 한국어의 특성과 말소리 (2) 한국어 단어와 문장 (3) 한국어 문법 요소의 의미 기능 |
|
한국어 화용론 | 이정란 | 3차시 |
(1) 화용론과 화용 교육 (2) 화행 (3) 함축 |
|
한국어의 역사 | 김양진 | 3차시 |
(1) 한국어사의 기초 개념 (2) 한국어의 외사 (3) 한국어 변화의 내적 조건 |
|
한국어 문법 교육론 | 방성원 | 6차시 |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4) 문법 항목의 도입과 제시 (5) 문법 항목의 연습 (6) 문법 항목의 사용 |
|
한국어 교수법 | 이준호 | 6차시 |
(1) 20세기의 주요 교수법 (2) 대안적 교수법 (3) 80년대에 등장한 교수법 (4) 의사소통적 접근법에 근거한 교수법 (5) 교수법, 교수요목, 그리고 교재 (6) 과제 중심 교수요목 |
|
한국어 평가론 | 원미진 | 6차시 |
(1) 평가의 개념과 유형 (2) 평가의 요인과 개발 절차 (3) 평가 문항 제작과 평가 결과 해석 (4) 한국어 능력 평가 (5) 듣기/읽기 평가 (6) 말하기/쓰기 평가 |
|
총 | 27차시 |
구분 | 과목명 | 강사 | 시수 | 차시별 내용 |
---|---|---|---|---|
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
||||
교수 설계와 교실 수업 운영 | 김수영 | 3차시 |
(1) 한국어교육 실습이란 (2) 한국어 수업 설계 (3) 한국어 교실 수업 운영 |
|
한국어 교재와 교구 활용 | 김정훈 | 4차시 |
(1) 교재에 대한 이해와 교재 선정 (2) 한국어 교재의 유형과 특징 (3)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4) 멀티미디어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
|
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 송금숙 | 3차시 |
(1) 한국어 교사와 교사 교육 (2)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3) 한국어 교사로서의 반성적 성찰 |
|
한국어 수업의 이해 |
||||
초급 통합 수업 및 분석 | 김수영 김미숙 |
6차시 |
(1)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1 (5)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2 (6)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3 |
|
중고급 통합 수업 및 분석 | 송금숙 백은지 |
4차시 |
(1)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중고급 통합 수업의 이해 |
|
유아 아동 청소년 학습자 대상 수업의 이해 |
||||
아동‧청소년 학습자의 이해 | 강남욱 김혜민 |
3차시 |
(1) 아동‧청소년 학습자의 이해1 (2) 아동‧청소년 학습자의 이해2 (3) 아동‧청소년 대상 수업 운영의 특징 |
|
아동‧청소년 대상 수업 운영 | 서현원 | 2차시 |
(1) 이야기의 흐름 파악하기 (2) 정확하고 재미나게 이야기 낭독하기 |
|
유아 대상 수업 운영 | 김한주 | 2차시 |
(1) 대상에 맞는 반말 존댓말 사용하기 (2) 계절과 관련된 이야기하기 |
|
유아‧아동‧청소년 대상 한국어교육 분석 | 강남욱 서현원 김한주 |
3차시 |
(1) 초등 수업에 대한 리뷰 (2) 유아 수업에 대한 리뷰 (3) 종합 대담 |
|
총 | 30차시 |
현재 비밀번호필수입력 | |
---|---|
새 비밀번호필수입력 | |
새 비밀번호 확인필수입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