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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한국어교원(K-티처) 프로그램 과목 안내
국외 한국어 교원(K-티처) 프로그램은 이론 과목과 실습 과목을 모두 수강하여야 합니다.

[이론 과정 1] 한국어학과 언어학, 한국문화

이론 교과 과정 안내 상세 |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으로 구성됨
구분 영역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
[이론 과정 1]
한국어학과 언어학,
한국문화
언어학 한국어학 개론 김호정 3차시 (1) 한국어의 특성과 말소리
(2) 한국어 단어와 문장
(3) 한국어 문법 요소의 의미 기능
언어학 한국어의 역사 김양진 3차시 (1) 한국어사의 기초 개념
(2) 한국어의 외사(外事)
(3) 한국어 변화의 내적 조건
언어학 한국어 화용론 이정란 3차시 (1) 화용론과 화용 교육
(2) 화행
(3) 함축
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론 임채훈 4차시 (1) 한국어 문법의 특성과 문장의 구조
(2) 한국어 시제와 동작상, 양태
(3) 한국어의 높임법과 피동, 사동문
(4) 한국어 문장의 종결과 연결
언어학 한국어와 사회언어학 조태린 2차시 (1) 사회언어학과 한국어의 지역적 변이
(2) 한국어의 사회적 변이
언어학 한국어 말뭉치 언어학 김일환 2차시 (1) 한국어 말뭉치의 이해
(2) 한국어 말뭉치의 활용
언어학 한국어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 박기영 3차시 (1) 한국어의 모음과 자음의 발음
(2) 음운 변동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1)
(3) 음운 변동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2)
언어학 사례를 통해 보는 한국어 어문규정 이선웅 3차시 (1) 한국어 어문 규정 개요, 표준어 규정
(2) 한글 맞춤법
(3)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언어학 한국어어휘론 김숙정 3차시 (1) 어휘의 개념과 한국어의 어휘 체계
(2) 한국어 어휘의 양상
(3) 한국어 어휘의 구조
언어학 언어유형론 최형용 3차시 (1) 언어유형론의 개념과 한국어 음운의 유형론적 특성
(2) 한국어 형태의 언어유형론적 특성
(3) 한국어 통사의 유형론적 특성
언어학 외국어 습득론 이승연 3차시 (1) 외국어 습득론의 개념과 주요 이론
(2) 외국어 습득 연구의 주요 이론
(3) 외국어 습득론의 연구 주제들
문화론 한국의 현대문화 배재원 4차시 (1) 한국과 한국인(1)
(2) 한국과 한국인(2)
(3) 한국 사회 문화와 드라마
(4) 한국 대중가요의 형성과 발전
문화론 한국의 역사 배우성 4차시 (1) 한국사와 한국문화
(2) 한국의 전통 시대와 사상
(3) 한국의 근현대사
(4) 서울의 역사와 문화
문화론 한국의 생활문화 김민정 4차시 (1) 한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세계관은 어떠할까?
(2) 한국 사람들의 가정생활은 어떠할까?
(3) 한국 사람들의 사회생활은 어떠할까?
(4) 한국 사람들의 가치관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44차시

[이론 과정 2] 한국어교육론

이론 교과 과정 안내 상세 |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으로 구성됨
구분 영역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
[이론 과정 2]
한국어교육론
교육론 한국어 교수법 이준호 9차시 (1) 20세기의 주요 교수법
(2) 대안적 교수법
(3) 80년대에 등장한 교수법
(4) 의사소통적 접근법에 근거한 교수법
(5) 교수법, 교수요목, 그리고 교재
(6) 과제 중심 교수요목
(7) 교수법의 최근 동향
(8) 절충적 접근법과 교수법 이후 시대
(9) 교수법 이후 시대, 그리고 미래
교육론 한국어 문법 교육론 방성원 6차시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4) 문법 항목의 도입과 제시
(5) 문법 항목의 연습
(6) 문법 항목의 사용
교육론 한국어 평가론 원미진 9차시 (1) 평가의 개념과 유형
(2) 평가의 요인과 개발 절차
(3) 평가 문항 제작과 평가 결과 해석
(4) 한국어 능력 평가
(5) 듣기/읽기 평가
(6) 말하기/쓰기 평가
(7) 언어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및 공정성
(8) 평가의 실제: 직접 수행 평가
(9) 평가의 실제: 이해 능력 평가
교육론 한국어교육론 최은지 2차시 (1)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한국어 학습자
(2) 한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교육론 한국어 교육과정 이인혜 3차시 (1)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개발 절차
(2)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3) 한국어 교육과정의 사례와 개발의 예
교육론 한국어 교재론 강남욱 3차시 (1) 한국어 교재론의 개념, 한국어 교재사
(2) 한국어 교재와 교육과정, 한국어 교재의 구성 원리
(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한국어 교재의 평가
교육론 한국어 통번역 교육론 임형재 3차시 (1) 한국어교육과 통번역
(2) B언어로서의 한국어 통번역의 개념
(3) B언어로서의 한국어 통번역에 대한 관심
교육론 한국어 발음교육론 윤은경 3차시 (1) 한국어 발음 교육 개괄
(2) 한국어 자음의 발음 교육
(3) 한국어 모음 및 억양의 발음 교육
교육론 한국어 듣기 교육론 구민지 3차시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교육의 원리
(2) 듣기 교육의 목표와 듣기 텍스트
(3) 듣기 수업 구성과 활동
교육론 한국어 읽기 교육론 이수미 3차시 (1) 읽기 교육의 목표
(2) 읽기 과정과 읽기 전략
(3) 읽기 방법과 읽기 지도
교육론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황선영 3차시 (1)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해
(2) 말하기 수업의 운영
(3) 말하기 오류 수정 및 평가
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론 이미향 3차시 (1) 한국어 쓰기 교육의 기초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적용과 실제
교육론 한국문화 교육 방법과 교육 설계 이유경 3차시 (1) 한국어교육과 문화 교육
(2) 한국문화 교육 방향과 교수 방법
(3) 한국문화 교수요목
교육론 한국문학교육론 김금숙 3차시 (1)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
(2) 한국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
(3) 한국 문학 작품 목록과 수업 사례
56차시

[실습 과정]

이론 교과 과정 안내 상세 |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으로 구성됨
구분 영역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
[실습 과정] 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교수 설계와 교실 수업 운영 김수영 3차시 (1) 한국어교육 실습이란
(2) 한국어 수업 설계
(3) 한국어 교실 수업 운영
한국어 교재와 교구 활용 김정훈 4차시 (1) 교재에 대한 이해와 교재 선정
(2) 한국어 교재의 유형과 특징
(3)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4) 멀티미디어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송금숙 3차시 (1) 한국어 교사와 교사 교육
(2)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3) 한국어 교사로서의 반성적 성찰
한국어 수업의
이해
초급 통합 수업 및 분석 김수영
김미숙
6차시 (1)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1)
(5)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2)
(6)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3)
중고급 통합 수업 및 분석 송금숙
백은지
4차시 (1)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중고급 통합 수업의 이해
기능 중심의
수업 참관
초급 대상의 기능 수업 송금숙
한해나
2차시 · 초급 대상 기능 수업의 원리와 교수 전략
· 초급 수업 시연 영상 시청 후 논의
3차시 · 초급 대상 표현/이해 영역 수업의 실제
중급 대상의 기능 수업 송금숙
양안나
2차시 · 중급 대상 기능 수업의 원리와 교수 전략
· 중급 수업 시연 영상 시청 후 논의
3차시 · 중급 대상 표현/이해 영역 수업의 실제
30차시

이론 과정(총 100차시)

이론 교과 과정 안내 상세 |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으로 구성됨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
이론 과정
한국어학 개론 김호정 3차시 (1) 한국어의 특성과 말소리
(2) 한국어 단어와 문장
(3) 한국어 문법 요소의 의미 기능
한국어 화용론 이정란 3차시 (1) 화용론과 화용 교육
(2) 화행
(3) 함축
한국어의 역사 김양진 3차시 (1) 한국어사의 기초 개념
(2) 한국어의 외사(外事)
(3) 한국어 변화의 내적 조건
한국어 문법 교육론 방성원 6차시 (1)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2)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3)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모형
(4) 문법 항목의 도입과 제시
(5) 문법 항목의 연습
(6) 문법 항목의 사용
한국어 교수법 이준호 9차시 1. (1) 20세기의 주요 교수법
     (2) 대안적 교수법
     (3) 80년대에 등장한 교수법
     (4) 의사소통적 접근법에 근거한 교수법
     (5) 교수법, 교수요목, 그리고 교재
     (6) 과제 중심 교수요목

2. (1) 교수법의 최근 동향
     (2) 절충적 접근법과 교수법 이후 시대
     (3) 교수법 이후 시대, 그리고 미래
한국어 평가론 원미진 9차시 1. (1) 평가의 개념과 유형
     (2) 평가의 요인과 개발 절차
     (3) 평가 문항 제작과 평가 결과 해석
     (4) 한국어 능력 평가
     (5) 듣기/읽기 평가
     (6) 말하기/쓰기 평가

2. (1) 언어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및 공정성
     (2) 평가의 실제: 직접 수행 평가
     (3) 평가의 실제: 이해 능력 평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론 임채훈 4차시 (1) 한국어 문법의 특성과 문장의 구조
(2) 한국어 시제와 동작상, 양태
(3) 한국어의 높임법과 피동, 사동문
(4) 한국어 문장의 종결과 연결
한국어와 사회언어학 조태린 2차시 (1) 사회언어학과 한국어의 지역적 변이
(2) 한국어의 사회적 변이
한국어 말뭉치 언어학 김일환 2차시 (1) 한국어 말뭉치의 이해
(2) 한국어 말뭉치의 활용
한국어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 박기영 3차시 (1) 한국어의 모음과 자음의 발음
(2) 음운 변동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1)
(3) 음운 변동의 표준 발음과 현실 발음(2)
사례를 통해 보는 한국어 어문 규정 이선웅 3차시 (1) 한국어 어문 규정 개요, 표준어 규정
(2) 한글 맞춤법
(3)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한국어 어휘론 김숙정 3차시 (1) 어휘의 개념과 한국어의 어휘 체계
(2) 한국어 어휘의 양상
(3) 한국어 어휘의 구조
언어유형론 최형용 3차시 (1) 언어유형론의 개념과 한국어 음운의 유형론적 특성
(2) 한국어 형태의 언어유형론적 특성
(3) 한국어 통사의 유형론적 특성
외국어 습득론 이승연 3차시 (1) 외국어 습득론의 개념과 주요 이론
(2) 외국어 습득 연구의 주요 이론
(3) 외국어 습득론의 연구 주제들
한국어 교육론 최은지 2차시 (1) 한국어교육의 개념과 한국어 학습자
(2) 한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한국어 교육과정 이인혜 3차시 (1)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개발 절차
(2)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3) 한국어 교육과정의 사례와 개발의 예
한국어 교재론 강남욱 3차시 (1) 한국어 교재론의 개념, 한국어 교재사
(2) 한국어 교재와 교육 과정, 한국어 교재의 구성 원리
(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한국어 교재의 평가
한국어 통번역 교육론 임형재 3차시 (1) 한국어교육과 통번역
(2) B언어로서의 한국어 통번역의 개념
(3) B언어로서의 한국어 통번역에 대한 관심
한국어 발음 교육론 윤은경 3차시 (1) 한국어 발음 교육 개괄
(2) 한국어 자음의 발음 교육
(3) 한국어 모음 및 억양의 발음 교육
한국어 듣기 교육론 구민지 3차시 (1) 듣기의 특성과 듣기 교육의 원리
(2) 듣기 교육의 목표와 듣기 텍스트
(3) 듣기 수업 구성과 활동
한국어 읽기 교육론 이수미 3차시 (1) 읽기 교육의 목표
(2) 읽기 과정과 읽기 전략
(3) 읽기 방법과 읽기 지도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황선영 3차시 (1) 말하기 교육에 대한 이해
(2) 말하기 수업의 운영
(3) 말하기 오류 수정 및 평가
한국어 쓰기 교육론 이미향 3차시 (1) 한국어 쓰기 교육의 기초
(2)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한국어 쓰기 교육의 적용과 실제
한국문화 교육 방법과 교육 설계 이유경 3차시 (1) 한국어교육과 문화 교육
(2) 한국문화 교육 방향과 교수 방법
(3) 한국문화 교수요목
한국 문학 교육론 김금숙 3차시 (1)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
(2) 한국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문화 교육
(3) 한국 문학 작품 목록과 수업 사례
한국의 현대 문화 배재원 4차시 (1) 한국과 한국인(1)
(2) 한국과 한국인(2)
(3) 한국 사회 문화와 드라마
(4) 한국 대중가요의 형성과 발전
한국의 역사 배우성 4차시 (1) 한국사와 한국문화
(2) 한국의 전통 시대와 사상
(3) 한국의 근현대사
(4) 서울의 역사와 문화
한국의 생활 문화 김민정 4차시 (1) 한국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세계관은 어떠할까?
(2) 한국 사람들의 가정생활은 어떠할까?
(3) 한국 사람들의 사회생활은 어떠할까?
(4) 한국 사람들의 가치관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100차시

실습 과정(총 30차시)

실습 과정 과정 안내 상세 |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으로 구성됨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
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교수 설계와 교실 수업 운영 김수영 3차시 (1) 한국어교육 실습이란
(2) 한국어 수업 설계
(3) 한국어 교실 수업 운영
한국어 교재와 교구 활용 김정훈 4차시 (1) 교재에 대한 이해와 교재 선정
(2) 한국어 교재의 유형과 특징
(3)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4) 멀티미디어 교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한국어교육 실습 이론 송금숙 3차시 (1) 한국어 교사와 교사 교육
(2)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3) 한국어 교사로서의 반성적 성찰
한국어
수업의
이해
초급 통합 수업 및 분석 김수영
김미숙
6차시 (1)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초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1
(5)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2
(6) 초급 통합 수업의 이해3
중고급 통합 수업 및 분석 송금숙
백은지
4차시 (1)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1
(2)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2
(3) 중고급 통합 수업의 실제3
(4) 중고급 통합 수업의 이해
기능 중심의 수업 참관
초급 대상의 기능 수업 송금숙
한해나
2차시 - 초급 대상 기능 수업의 원리와 교수 전략
- 초급 수업 시연 영상 시청 후 논의
3차시 - 초급 대상 표현/이해 영역 수업의 실제
중급 대상의 기능 수업 송금숙
양안나
2차시 - 중급 대상 기능 수업의 원리와 교수 전략
- 중급 수업 시연 영상 시청 후 논의
3차시 - 중급 대상 표현/이해 영역 수업의 실제
30차시

현지 특화 과정

이론 교과 과정 안내 상세 | 구분,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으로 구성됨
언어권 과목명 강사 시수 차시별 내용
영어 영어권 학습자를 위한 발음교육론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to English-Speaking Learners
윤상석 3차시 (1)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 한국어와 영어의 단모음 발음 차이
      Romanization of Korean and Differences in Simple Vowel
      Pronunciation between Korean and English
(2) 한국어와 영어의 이중 모음과 자음의 발음 차이
      Differences in Diphthong and Consonant Pronunciation
      between Korean and English
(3) 한국어 발음 규칙
      Korean Pronunciation Rules
일본어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론
日本人学習者のための韓国語発音教育論
사카와 야스히로 3차시 (1) 한국어 발음 교육 개괄
      韓国語発音教育の概括
(2) 한국어 발음의 특징
      韓国語の発音の特徴
(3) 발음 교육의 설계
      発音教育の設計
대조언어학_한국어와 일본어
対照言語学 韓国語と日本語
주현주 3차시 (1) 대조언어학의 기초
      対照言語学の基礎
(2) 일한·한일 대조언어학(1)
      日韓・韓日対照言語学(1)
(3) 일한·한일 대조언어학(2)
      日韓・韓日対照言語学(2)
중국어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론
以中文母语者为对象的韩语发音教育论
설산 3차시 (1) 한국어 발음 교육 개괄
      韩语发音教育概论
(2) 한국어 자음의 발음 교육
      韩语辅音教学
(3) 한국어 모음 및 억양의 발음 교육
      韩语元音和语调教学
대조언어학_한국어와 중국어
对比语言学:韩语与汉语
왕흥범 3차시 (1) 대조언어학의 개괄
      对比语言学概论
(2) 어휘 대조
      词汇对比
(3) 문법 대조
      语法对比
태국어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론
ทฤษฎีการศึกษาการออกเสียงภาษาเกาหลี
팟차라야 3차시 (1) 한국어 발음 교육 개괄
      ความรู้ทั่วไปเกี่ยวกับการศึกษาการออกเสียงภาษาเกาหลี
(2) 한국어 자음의 발음 교육
      การศึกษาการออกเสียงพยัญชนะในภาษาเกาหลี
(3) 한국어 모음 및 억양의 발음 교육
      การศึกษาการออกเสียงสระและทำนองเสียงในภาษาเกาหลี
대조언어학_한국어와 태국어
ภาษาศาสตร์เปรียบเทียบ:
ภาษาเกาหลีและภาษาไทย
사야몬 3차시 (1) 대조언어학 개관
      บทนำสู่ภาษาศาสตร์เปรียบเทียบ
(2) 대조 분석 이론
      ทฤษฎีการวิเคราะห์เปรียบเทียบ
(3) 대조 분석의 실제
      การวิเคราะห์เปรียบเทียบในทางปฏิบัติ
베트남어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론
Lý luận giảng dạy phát âm tiếng Hàn dành cho người Việt
판황미트엉 3차시 (1) 한국어 발음 교육의 필요성
      Sự cần thiết của việc giảng dạy phát âm tiếng Hàn
(2) 한국어 발음 규칙 교육
      Giảng dạy các quy tắc phát âm tiếng Hàn
(3)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오류 유형과 교육 방안
      Các lỗi phát âm thường gặp của người Việt học tiếng Hàn và
      đề xuất phương án giảng dạy
대조언어학_한국어와 베트남어
Ngôn ngữ học đối chiếu tiếng Hàn và tiếng Việt
팜티튀린 3차시 (1) 대조언어학에 대한 이해
      Hiểu về Ngôn ngữ học đối chiếu 
(2) 한국어와 베트남어 대조분석 실제 - 음운 대조
      Phân tích đối chiếu giữa tiếng Hàn và tiếng Việt - Đối chiếu âm vị
(3) 한국어와 베트남어 대조분석 실제 - 어휘 대조 및 통사적 대조
      Phân tích đối chiếu giữa tiếng Hàn và tiếng Việt - Đối chiếu
      từ vựng và cú pháp
러시아어 대조언어학_한국어와 러시아어
Сопоставительная лингвистика корейского и русского языков
한 넬리 3차시 (1) 대조 음운론
      Сопоставительная фонетика
(2) 대조 어휘론
      Сопоставительная лексикология
(3) 대조 화용론
      Сопоставительная прагматик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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